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펌] 실버라이트를 개발하다 막힐 때 검색 팁.

실버라이트

by happynuri 2008. 2. 21. 10:03

본문

뭐 비단 실버라잇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개발시 적용되는 내용이에요.

기본적으로 많이 알려지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예를 들어, VB, C, Java, C#, 플래쉬 등)는 먼저 한글 사이트를 찾아보는게 빨라요.

MS 계열의 기술일 경우엔 Devpia(http://devpia.com/)나 고수닷넷(http://www.gosu.net/GosuWeb/Home.aspx) 이 가장 활성화 된 커뮤니티이고 다음으론 네이버 카페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의 규모를 가지고 있죠.

그런데 이런 커뮤니티들은 대부분 회원 가입이 필요해서 저 처럼 회원가입에 거부감을 보이는 사람들에겐 그닥 좋은 수단이 못되는 것 같아요.

다음으로 WPF나 실버라이트처럼 많이 알려지지 않거나 사용자가 적거나 하는 경우엔 국내에서 쓸만한 자료를 찾는건 거의 가능성이 없어요. 그나마 각종 커뮤니티에 수소문 해보는 방법도 있지만 시간 낭비가 심하죠.

그럴 때 개발자라면 필수적으로 끼고 살아야할 구글이 있죠! 단, 영문이니까 눈알 빠지도록 고생해야 한다는 건 슬픈 현실...

예를 들어 실버라잇으로 타이머 구현을 어떻게 해야하나... 한번 검색해보죠
구글 여시고, Silverlight Timer 라고 검색해보세요.


결과가 너무 많네요? 이래서야 원하는 정보 찾기가 어렵겠죠.
그럼 좀 더 실버라잇에 관련된 정보가 집약된 사이트로 대상을 한정해보죠.
외국의 경우엔 상당히 깊이 있는 정보를 오픈된 포럼이나 블로그에서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아요. 실버라잇은 공식 사이트인 silverlight.net/forum 에서 사용자들의 질문과 답변, 의견들이 오가는데요, 한번 검색해보죠.
silverlight timer site:silverlight.net


제목만 봐도 뭔가 타이머 구현에 대한 내용이 있을 것 같지 않나요?
실제로 첫번째 링크에 들어가보면 대략 'Q : 내가 타이머 구현하고 싶은데 어케해야됨?' 'A : 어... 그거랑 관련해서 좋은 링크 있으니까 타고 들어가봐'
이런 내용이 있고 링크 타고 가보면 어떤 블로그에서 그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어요.

물론 모든 이슈에 대해 정보가 있는건 아니지만 대체로 작업하다 막히는 내용이 있다면 분명 다른 사람도 그렇게 막힐 때가 있었을테고 일반적인 상황에 대한건 대부분 검색에서 걸리더군요.

구글 검색에서 특히 site: 한정자는 많이 사용하는데요, 제 경우는 특히 site:microsoft.com, site:msdn.microsoft.com, site:msdn2.microsoft.com 을 자주 이용하는 편이에요.

개념 적인 샘플 코드 말고 뭔가 실제로 해볼 수 있는 프로젝트 수준의 샘플을 찾는다면?
그럴 땐 좀 더 전문적인 커뮤니티를 찾아야겠죠.

제가 즐겨 찾는 곳은 코드플렉스(http://www.codeplex.com/)와 코드프로젝트(http://www.codeproject.com/index.asp)이고 그 외에는 주로 구글 검색으로 타고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마지막으로 실버라잇으로 구현하다가 막히는 부분, 궁금한 부분은 블로그의 어디에라도 덧글을 남겨주시면 좋은 일이 있을 지도 몰라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