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픈소스 라이선스에 관해 생각 해 봅시다.

C#

by happynuri 2009. 2. 3. 17:47

본문

이글은 uxbakery.com에도 올려져 있습니다.








오픈소스를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면 무상으로 공개한 소스코드 또는 소프트웨어 라고 간단하게 나옵니다.

 

 

 

 

이말은 이용자들로 하여금 자유롭게 사용, 복제, 배포할 수 있도록 하고, 필요에 따라 소스코드를 이용하여 수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오픈소스소프트웨어도 저작권 등의 지적재산권에 의해 보호받고 있으며, 이를 위반시에는 법의 제제를 받을수 있습니다. 따라서, GPL 등 해당 소프트웨어와 함께 배포되는 라이선스를 준수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오픈라이선스란.  정보 공유 및 확산을 목적으로 한 오픈소스가 자신의 제품 개발에 큰 역할을 했으면 기여자로서 자신의 제품 정보도 공개할 것을 라이선스의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고, 소스코드와 dll등의 기계어 코드에 관해서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오픈소스에서는 지적 재산권이 발생하는데, 별도의 출원이 필요치 않고, 창작 즉시 권리가 발생 하며, 저작권자의 사후 50년까지 보장이 됩니다. 그리고 국제적이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 따로 신청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자료를 보시면 ‘sourceforge.net'에 등록된 프로젝트 중 약 77% GPL(GNU, 일반 공유 라이선스)을 따르고 있다.  

그래서, GPL에 관하여 알아 보고자 합니다.

 

 

 

 

GPL은 오픈라이선스의 한종류 로서 대부분의 오픈소스들이 이 GPL을 따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GPL은 사용이나 실행의 관해서는 제한이 없지만, 배포나 복제가 관해서 제한이 발생합니다.

 

 

GPL로 만들어진 코드는 GPL로 배포 해야 합니다.

배포시에는 저작권 표시, 워런티가 없다는 표시등을 해주어야 하고, 수정시에는 수정일자등을 명시합니다. 그리고 배포시에는 소스코드를 함께 배포 또는 어디에서 제공 받는 등을 명시해 주면 됩니다.

 

 

 

오픈소스에 관해서 챙겨가셔야 하는것은 이것입니다.

http://blog.naver.com/hotbloody/150025705822 링크를 따라가시면 더욱 자세한 자료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추려서 말씀드리면, 

 

1) 오픈소스는 마음대로 가져다가 실행할 수는 있지만, 배포의 행위를 할때 에는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오픈소스 라이선스는 상당히 내용이 많지만, 그 중 개발자가 지켜야 하는 것은 3가지 정도 입니다.

 

  1. 소프트웨어의 공개범위를 정하고, 공개 하지 못하는 부분은 대응책을 만든다.
  2. 오픈소스가 포함된 경우 소스코드 획득 방법을 명시한다.
  3. 외주 업체에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리스트를 받는다.

             오픈소스를 사용할때에는 GPL의 경우 소스코드를 공개해야 합니다 그러나 소스 코드를 공개 할수 없을 경우에는 실행 파일을 따로 분리 하는 등의 대응책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3) 오픈소스를 사용해 만든 제품이라 할지라도 라이선스에 따라 공개 하는 범위가 다릅니다.

 

 

4) 오픈소스는 오픈소스 끼리 결합하여 사용할때, 서로 반대되는 성질을 가진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는지 따져 봐야 합니다. 오픈소스의 공개 범위등이 다르기때문에 서로 모순이 되는 성질을 가진 라이선스끼리는 결합하여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5)외주 업체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일지라도 최종적으로 배포하는 사이트에 책임이 있습니다.

 

 

6) 사내 인트라넷 구축이나, 디버깅의 목적으로 사용한 코드는 공개 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픈소스는 다운로드 받아서 한번 해 보시고, 상용컴포넌트데모는 그룹웨어에서 대쉬보드 등에 쓰일 차트나 그리드의 데모이니, 참고하시어 개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용컴포넌트데모

      http://download.componentone.com/pub/demo/wpf/ControlExplorer/ControlExplorer.xbap

       오픈소스

      http://www.visifire.com/download_silverlight_charts.php

 

 

 

 

 

 

 

참고한 자료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9010602012369600001

       http://blog.naver.com/hotbloody/150025705822

       http://www.dailygrid.net/myblog.php?blog_no=13&post_no=3802

GPL2.0

       http://korea.gnu.org/people/chsong/copyleft/gpl.ko.html

GPL3.0

       http://wiki.kldp.org/wiki.php/GNU/GPLV3Translat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