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NET 3.5 를 VISUAL STUDIO 2008 로 개발을 하시는 분들이 가끔 궁금해 하거나 물어볼 수 있는 부분을 간단하게 정리 해볼까 합니다. 그럼 강좌 갑니다~~~
1. 재운님!! 도데체 IIS 상에서 ASP.NET 3.5 는 어디에 있나요?
찾아봐도 ASP.NET 3.5 를 설정하는 부분이 안보입니다. 단지 ASP.NET 1.1 과 2.0 버전만 보입니다.
흠.. 그래서 아래와 같은 v3.5 framework folder 경로에서 aspnet_regiis -i 를 실행해 보면 되지 않을까 해서 가봤습니다.
사실 저는 D 드라이버에 설치를 했으니 이해해 주세요. ^^; 가보니까 그 aspnet_regiis.exe 실행파일도 안보이는 겁니다. 환장하죠 ㅡㅡ;
흠... 우선 이것들을 알기 전에 ASP.NET 3.5 가 정확하게 뭔지를 알아보죠.
1. 재운님!! ASP.NET 3.5 가 도데체 뭐에요?
위의 이미지를 봤지만, v3.5 framework folder 에는 ASP.NET 2.X 버전에서 자주 봤던 aspnet_isapi.dll / aspnet_filter.dll / aspnet_regiis.exe / aspnet_regsql.exe 등등의 파일들이 보이지가 않습니다.
이는 이유가 있는데요. 우선 ASP.NET 3.5 버전은 v2.0 또는 v1.1 과 같은 stand alone 프레임워크가 아니라는 겁니다.
뭔소리냐구요? 흠... 간단하게 말씀을 드리자면 ASP.NET 3.5 는 .NET Framwork 2.0 버전의 확장판이라는 겁니다.
확장판에 뭐가 있냐구요? Anonymous Types(익명타입), Extension Methods(확장메소드), Lambda Expression!s (림다표현식) 그리고 LINQ .... 그리고 AJAX 등등 이런것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하나하나에 대해서 카페의 검색기능으로 찾아보면 아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VS 2008 을 보니 새로운 ASP.NET 서버 컨트롤이 다소 보이는데요.
<asp:ListView>, <asp:LinqDataSource>, <asp:DataPager> 이 새롭게 나온 제품이네요.
2. 재운님!! IIS 6.0 버전에서 ASP.NET 의 탭기능중에 ASP.NET V3.5 있나요?
아시다시피 없습니다. 왜냐면 V.20 버전에서 어떤것도 크게 변경되지 않았기 때문에 ASP.NET 3.5 를 개발한다고 하면 V20 버전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version 2.0 폴더에 가면 aspnet_isapi.dll 이 존재하는데요.
aspnet_isapi.dll 이 Request (요청)을 핸들링 해줄겁니다. 따라서 저희가 손으로 어떻게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지 우리는 asp.net 의 탭에서 v1.1 로 되어 있다면 v.20 으로 변경만 해주면 됩니다.
3. 그래요..!!! 그러면 재운님!! extension 버전에는 도데체 정확하게 무엇인가요?
Visual Studio 2008 를 설치하셨다면 우선 .NET 3.5 framework 으로 설정을 하시고 새로운 웹사이트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웹사이트의 속성으로 가시면 참조(reference) 가 있습니다.
뭔지 모르지만 기본적으로 4종세트가 자동적으로 설정되어 있네요. 이는 GAC 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저 위의 4종세트가 하는 역할을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1) System.Core - System.Linq, System.IO 와 같은 네임스페이스를 제공한다.
2) System.Data.DataSetExtensions - LINQ to DataSet 를 제공한다.
3) System.Web.Extensions - AJAX
4) System.Xml.Linq - 새로운 XML API.. LINQ to XML 를 제공한다.
4. 재운님!! 그러면 4종세트를 GAC 에 직접 어떻게 넣어서 하나요?
직접 뭔가 작업을 해서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단지 .NET 3.5 redistributable 버전을 설치하면 GAC 안에 위의 4종세트가 서버상에 자동적으로 설치를 합니다.
5. 새로운 언어 기능을 제공해주는데요. 그러면 새로운 컴파일러를 제공해 줄것 같구요. 새로운 컴파일러는 어떻게 사용이 되는지요?
우선 새로운 웹사이트를 구현하면 WEB.CONFIG 가 자동적으로 ASP.NET 3.5 설정에 맞게 요소의 값을 설정해줍니다.
그 중에 ASP.NET 2.0 버전을 개발하셨던 분들께서 생소한 코드 라인을 발견하실텐데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