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WPF] 기사 : 유동 문서를 사용한 자유로운 내용 표시

WPF

by happynuri 2008. 7. 9. 16:03

본문


이 기사에서 다루는 내용:
  • 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
  • 유동 문서
  • 유동 문서 렌더링
  • 유동 문서 편집
이 기사에서 사용하는 기술:
.NET Framework 3.0
WPF(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는 뛰어나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기능 중 많은 부분이 거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유동 문서 기능을 들 수 있습니다. 즉, 개발자는 WPF에서 기본적으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06년 1월호 MSDN® Magazine의 "XPS Documents: XPS(XML Paper Specification) 문서용 API 소개" 기사에서 Bob Watson은 WPF의 XPS 문서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개했지만 유동 문서는 이와 다릅니다. 즉, XPS(XML Paper Specification)는 인쇄 및 페이지 지향 콘텐츠용으로 개발된 반면, 유동 문서는 화면 읽기를 지향하며 보다 동적이고 정교한 모델을 제공합니다. 유동 문서는 제품 설명에서 전체 서적에 이르기까지 텍스트 콘텐츠와 관련된 거의 모든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표현은 가장 중요한 UI 기능 중 하나임에 틀림없습니다. WPF 인터페이스에서는 주로 레이블과 같은 컨트롤을 사용하여 텍스트를 표시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단어 몇 개만 표시하는 것 이상의 기능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유동 문서를 사용하면 비록 기본적으로는 매우 단순하지만 보다 정교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유동 문서는 HTML 문서와 유사한 방식으로 텍스트 흐름을 정의하지만 보다 풍부한 기능과 훨씬 향상된 고급 레이아웃 옵션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유동 문서는 XAML(Extensible Application Markup Language)과 XML 기반 표준 생성 언어를 사용하여 정의됩니다. XAML은 유동 문서에서 특히 직관적입니다. 그 가장 큰 이유는 XAML이 HTML과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몇 개의 단어에 단순한 굵은 글꼴 서식을 적용하는 단일 텍스트 단락을 만드는 유동 문서입니다.
<FlowDocument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Paragraph>The quick <Bold>brown fox</Bold> jumps over the lazy dog.
</Paragraph>
</FlowDocumen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