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펌] 사회 신입사원 재태크 10계명

재태크

by happynuri 2007. 8. 16. 09:51

본문

[1004님아]

1계명, 50%의 저축률을 지켜라

돈을 모으기 가장 유리한 시기는 바로 신입사원 시절이라고 본다. 왜냐하면, 식사, 커피, 술 등 각종 지출은 선배의 지갑에서 해결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부양가족도 없고 다른 경조사비도 적게 들게 마련이다. 따라서 이 시절에 바짝 돈을 모으도록 하라. 가급적이면 월급의 절반은 저축을 하도록 하라. 부모님과 함께 사는 경우라면 생활비가 절약되기 때문에 70% 이상의 저축률도 가능할 것이다.


2계명, 적금과 저축도 요령껏 하라

다들 적금은 월급통장이 있는 은행에서 개설하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런 선입견을 버려야 한다. 권하고 싶은 상품은 세 가지다. 첫째, 상호저축은행의 정기적금이다. 많게는 연 7%(1년만기)도 가능할 정도로 고금리를 준다.  둘째,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적립식펀드다. 이는 적금식으로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다. 셋째, 인터넷 뱅킹 전용인 다이렉트 뱅킹이다. 인터넷과 전화뱅킹으로만 이용하는 것으로 24시간 이용 가능하다. 또한 수시입출식 상품이면서 연 5%의 이율을 주고 있어 보토예금 통장보다 효율적이다.


3계명, 신용카드는 없다고 생각하라

지금 400만명에 달하는 신용불량자가 있다. 이 중에는 신용카드를 무절제하게 쓰다가 신용불량자가 된 사례가 많다. 신용카드는 외상거래라는 특성상 과소비하게 될 위험이 상당하다. 따라서, 자기통제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아예 신용카드를 만들지 말라. 그 대신 직불형 체크카드를 만들어도 불편함은 전혀 없을 것이다.


4계명, 자동차는 절대 사지 마라

마이홈은 몰라도 마이카는 갖고 싶은 게 인지상정이다. 하지만 이 자동차는 그야말로 돈먹는 하마다. 1500CC급 소형차를 산다고 해도 차값만 1천500만원에 매월 유지비용만 30만원은 들 것이다. 자동차를 사지 않는다면, 1천5백만원의 예금통장과 30만원씩 넣는 적금통장이 생긴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명심하라. 젊을 때의 뚜벅이 생활은 재테크 측면이든 건강 측면이든 바람직하다.


5계명, 주식투자는 절대 하지 마라

주식투자는 분명 매력적이다. 하지만 승산이 거의 없는 게임이란 것을 명심하라.  주식투자를 하면 돈도 잃고 마음도 상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본업에 충실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하자. 주식투자는 나중에 해도 늦지 않다. 그리고 간접 투자인 펀드로 해도 뒤질 게 없는 게 요즘 분위기다.


6계명, 청약통장을 가입하라

청약통장 무용론이 나오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통장 개수가 너무 많다. 또 후분양제가 본격 시행되면 과연 청약통장이 필요할까 하는 의구심도 든다. 하지만 모를 일이다. 그냥 보험에 가입하는 셈 치고 청약통장을 개설하자. 자격이 된다면 청약저축을 가입하고 그렇지 않다면 청약부금을 가입하도록 하라.


7계명, 보험은 적당히 가입하라

보험, 특히 보장성보험은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순수보장형으로 해결하자. 종신보험이 필수는 아니란 이야기다. 그냥 정기보험으로 해결하자. 또 연금보험은 나중에 생활이 안정되었을 때 집중 가입해도 늦지 않다.


8계명, 연말정산에 목매지 마라

유리지갑이라고 불리는 샐러리맨에게 그나마 도움이 되는 것이 연말정산이다. 하지만 연말정산에서 소득공제되는 상품들에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바로 긴 만기다. 특히 장기주택마련저축은 7년씩이나 된다. 또 연금저축의 경우도 10년은 부어야 한다. 이런 상품은 신입사원에게 권할 만한 상품이 아니다. 왜냐하면 조만간 결혼이나 신혼집 마련 등 목돈이 들어가기 일쑤인 데 이렇게 장기 상품에 넣어두면 십중팔구 중도해지나 예금담보대출을 받아야 한다. 이건 아니라고 본다.


9계명, 내집 마련에 목숨을 걸어라

내집 마련은 분명 어려운 목표다. 하지만 결코 포기해서도 안되고 느긋하게 처리해서도 안된다. 최대한 절약과 저축, 투자를 통해 목돈을 만들어 내집 마련에 나서도록 하라. 그리고 집값이 비싸다고는 하나 아직도 서울 요지에는 평당 500만원 안팎의 아파트가 널려 있다. 그리고, 부동산뱅크나 부동산114와 같은 부동산 사이트를 통하여 열심히 정보 수집에 나서도록 하라.


10계명, 몸값을 올려라

최고의 재테크는 자신의 몸값을 올리는 것이다. 대부분의 샐러리맨 출신의 부자들은 자기 계발에 힘써 연봉을 올렸다. 그리고 이렇게 해서 목돈 만들기를 빨리 마칠 수 있었고 또 투자를 할 수 있었다. 강조하건대 재테크는 자기 계발과 함께 병행해야 하는 것이다. 아무리 아낀다 하더라도 자기 계발 비용은 월급의 10~20%는 남겨 두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