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xpression Blend 2.5

실버라이트

by happynuri 2008. 3. 4. 12:45

본문

놀랍게도, 차기 Expression Blend에 대한 소식을 거쓰리 아저씨가 직접 올렸네요.
First Look at Using Expression Blend with Silverlight 2

실버라이트 2만큼, Expression Blend 2.5도 많은 기능적 향상이 이뤄졌어요. 자세한 내용은 거쓰리 아저씨 블로그를 방문해 보시고 여기에서는 간략하게 둘러보기로 하죠.

드디어 지원되는 기본 컨트롤들! ㅠ.ㅜ
그러나 기본 컨트롤은 어디까지나 기본 컨트롤일 뿐이죠. 진짜 RIA를 지향한다면 아마도 기본 컨트롤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요.

역시 기본으로 지원하는 달력 컨트롤. 그러나 Rich란 말을 붙이기엔 좀 부족해보이죠? ^^ 블렌드를 잘 활용하면 아마도 그리 어렵지 않게 이것보다 훨씬 더 멋진 컨트롤을 디자인할 수 있을 거에요.

한가지 눈여겨 볼 부분은 컨트롤과 디자인 영역 테두리를 연결하는 ∞이런 마크. 네, WPF와 비슷한 앵커, 마진 기능이 들어갈 것으로 기대되네요:D

와우! WPF처럼 그리드 패널도 있고 레이아웃도 굉장히 직관적인 방법으로 구성이 가능하겠네요.

 

자세한 설명은 역시 거쓰리 아저씨 블로그를 참고하면 되겠고 여튼, 중요한 건 블렌드에서 비주얼 스튜디오의 코드 비하인드에서 작성된 데이터에 대해 직접 바인딩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군요. 이건 상상 이상인데요?

또한 Style이라는 엘리먼트를 통해 컨트롤에 대한 템플릿 구성이 가능하게 되었네요. XAML의 진정한 강점은 바로 이런식으로 구조화된 디자인, 구조화된 개발이 가능하게 된다는 것인 것 같아요.

스타일과 템플릿의 활용을 보여주는 인상적인 케이스죠. 아까 실버라이트가 제공하는 기본 컨트롤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는 별로 없을 거라고 했죠? 바로 스타일과 템플릿을 잘 활용하면 위와 같이 단지 템플릿을 선택하는 것 만으로도 기존 컨트롤의 기능을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룩&필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를 위해 WPF와 같이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자 컨트롤에 대한 Resources 탭이 부활한 것도 중요한 변화!

거쓰리 아저씨가 얘기했듯이, 이게 다가 아니에요. 또한 이 기능들은 WPF와 실버라이트 모두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앞으로 개발자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도 한번 디자인한 애플리케이션을 데스크탑과 웹 모두에서 '고통없이' 활용 할 수 있는 날이 가까워진거죠!

2008/02/24 - [프로그래밍/Silverlight] - WPF에 가까워지는 Silverlight에서 얘기한 것처럼 실버라이트와 WPF는 서로 가까워지고 있고 이 둘 모두를 디자인할 수 있는 블렌드와 디자이너의 역할은 더 없이 중요할 거에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여전히 SourceSafe나 TFS와의 연동에 대한 얘기는 없네요. 물론, 블렌드의 프로젝트 단위 관리 체계만 해도 디자이너에게 충분히 어색하기 때문에 이런 기능을 넣는다고 해서 크게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없을 것 같긴 하지만요. 향후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원격지에서의 협업도 가능해지려면 이런 기능도 필요하리라 생각되네요.

여튼, 실버라이트 2도 그렇지만 블렌드 2.5역시 변화의 폭이 상당하고 기대도 커요. 처음 툴에 적응하기까지 어느정도 힘든 시기가 있겠지만 이 시기를 극복한다면 강력한 RIA 개발 플랫폼을 얻을 수 있을거라 믿어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