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http를 이용한 xml 데이터 접근

XML

by happynuri 2008. 2. 9. 17:02

본문

XML 템플릿 사용

XML에서 템플릿(template)은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질의문을 미리 생성해 놓은 문서를 말한다. 사용자가 직접 서버에 URL 질의를 입력해서 데이터를 검색하는 것보다 XML 템플릿을 이요하면 좀더 안정적이고, 제어 가능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템플릿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검색하기 위한 질의를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고, 그 결과는 호출한 브라우저나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에서 보낸다. 템플릿은 XML-SQL 네임스페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XML문서다.

HTTP와 템플릿을 사용하기 위해서 가상 이름에 템플릿 파일을 저장하고 템플릿에 접근하기 위해 URL을 통해 템플릿 파일에 접근할 수 있다. 예를 들면 products.xml이란 파일명으로 저장한 템플릿 파일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URL을 통해 접근할 수 있다.

템플릿을 사용하려면 가상 이름에 템플릿 질의 허용을 체크해 놓아야 한다. IIS에 SQL XML 구성 지원 MMC 스냅인 툴에서 설정 탭의 템플릿 질의 허용을 체크하는 것으로 해당하는 가상 디렉토리에 템플릿 질의를 허용할 수 있다.

템플릿 생성과 사용
기본적으로 XML 템플릿의 구성은 XML 문서와 동일한 구조다. 다만 SQL문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SQL 문을 사용하기 위해서 최상위 요소에 'sql' 네임스페이스를 지정하고 <query> 요소를 사용한다. 다음은 노스윈드(northwind)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제품목록을 보여 주는 템플릿을 생성한 예다.

<?xml version='1.0'?>
<categorylist xmlns:sql='urn:schemas-microsoft-com:xml-sql'>
      <sql:query>
            SELECT categoryid, categoryname
            FROM categories
            FOR XML AUTO, ELEMENTS
      </sql:query>
</categorylist>




출처: http://www.iamgsi.com/entry/HTTP%B8%A6-%C0%CC%BF%EB%C7%D1-XML-%B5%A5%C0%CC%C5%CD-%C1%A2%B1%D9-4-%C5%DB%C7%C3%B8%B4-%BB%E7%BF%EB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